본문 바로가기
하파카의 잡동사니/내가 몰랐던 이야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 주택청약 공제하기 - 연말정산

by 하파카 2021. 2. 9.
728x90

 

여러분 오늘은 좀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가져왔어요! 

연말 정산 할때 홈텍스에 제대로 공제 된다면 사실.. 서류 프린트 하기만 하면되고.. 딱히 어려운거 없잖아요 ? ㅎㅎ 

근데 제가 이 어렵지 않은 걸 어렵게 만들어 버렸어요.. ㅎㅎ

 

연말 정산 환급 받을 줄 알았는데... 뱉어야 하는걸 보고 정신이 확! 들었죠.. 그래서 급하게 1월에 주택청약 무주택 세대주 신청을 했어요! (이 신청은 은행에서 하면돼요)..! 

전 당연히 신청을 했으니 홈텍스에 뜰줄 알았쥬.. ㅠㅠ 내역이 안나왔고.. 사실 귀찮아서 그냥 냈어요.. 

근데 엄청 뱉더라구요!! .. 그래서 급하게 다시 은행 들어가서 확인 하고 .. 회사에 서류를 제출했네요!! (그래도 뱉어야 할 금액이 반이나 줄었네요!!) 

 

우선 저도 인터넷 열시미 찾아서 확인 한 내용이지만 어떻게 하면되는지 이야기 해드릴게요!! 

은행에 주택청약 등록 하는법

1. 주택청약을 들고 있는 은행에 들어갑니다. (저는 신한은행을 사용하고 있어서.. 쏠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여러분 pc 에서 제가 열심히 찾았는데.. 그냥 모바일이 찾기 더 편해요! 모바일 쏠로 들어가세요!!

2. 내 모든 계좌에서 주택청약 계좌에 들어가세요!

3. 화면 하단에 플러스 모양의 파란 동그라미가 있쥬? 그걸 누르시면 소득공제신청/해제가 있어요!!

4. 그걸 눌러서 우선 소득 공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무주택 세대주 임을 확인 해야해요!)

주의점

무주택 세대주로 총급여 7000만원 이하인 직장인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불입한 금액에 대해서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직장인 본인이 아닌 배우자가 가입해 납입한 금액이나 중도해지·해약한 경우 당해연도 납입액은 불입금액에서 제외한다. !! 

 

자 이렇게만 하면 사실 홈텍스에 바로 등록되거든요? 근데 안되서 은행에 전화해봤더니.. 제가 1월에 등록해서 안된다네여.. 다음년도 부터는 자동으로 뜰거라고 그랬어요!! 그러니 다들 우선 안심하시고, 만약 저처럼 해가 지나고 등록했지만 지난 년에 대해 공제 받으실려면 다음 단계가 필요해요!!

홈텍스에 뜨지 않은 주택청약 공제 하는 법

1. 우선 신한 은행에 다시 들어가 주세요! (pc버전이 이때는 더 편해요)

2. 상단에 개인을 클릭 후 부가 서비스에 들어가서 연말정산/납입증명서에 들어가 주세요! 

3. 눈앞에 주택 청약 저축 계좌가 나타날거에요!! 그걸 발급 신청 누르시면 인쇄할 수 있습니다. 

4. 인쇄 후에 회사에 제출하면 끝! 

전 은행에서 해주는 줄 알았는데.. 그냥 회사에 납입 증명서만 추가로 제출 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 

 

결론 

1. 은행에 해당 계좌로 무주택세대주임을 확인 시킨후, 조건이 맞는다면 소득공제 등록 

2. 다음해부터는 자동으로 뜰 것, 지난 해에 대해서는 납입 증명서 인쇄 후 회사에 제출! 

저처럼 헤매지 마시구.. 여러분은 미리미리 등록해서 자동으로  홈텍스에 뜨게 하세요!! 

 

추가 팁

연말 정산.. 돈 안뱉기 위해.. 전 연금 저축 들려구여..

전.. 무주택 세대주에 결혼 안한 사람이라.. 혜택 볼게 없네요 ㅜㅠㅠ

안뱉는 사람들의 공통점

1. 보험이 많다.

2. 연금저축, 주택 청약 공제는 필수.. 

3. 기부를 많이 한다.

 

728x90

댓글